본문 바로가기

게임 이야기

이상한 데이터 디스크 &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

반응형


초코보의 이상한 던전 &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

 초코보의 이상한 던전은 1996년 스퀘어가 플레이스테이션1으로 발매한 게임으로 이상한 던전 시리즈와 파이널 판타지의 콜라보레이션으로 발매전부터 화제가 되었던 게임입니다. [스퀘어=RPG] 라는 공식을 깨고 싶어서인지 당시 스퀘어는 타 게임 제작사의 스텝들을 영입하여 RPG 이외의 장르까지 폭을 넓히려고 노력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택틱스 오우거를 제작한 퀘스트의 제작자들을 영입하여 만든 SRPG게임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파판택)'가 있습니다. '초코보의 이상한 던전(초코보)' 역시도 춘 소프트의 RPG게임인 이상한 던전 시리즈의 연장선에 있는 게임입니다.


스퀘어의 체험판 끼워팔기

 당시 스퀘어는 흥행여부가 불분명한 신작 게임에 자사 인기작의 체험판을 끼워파는 만행을 저지릅니다.

대표적인 예로 격투게임 토발no.1(토발1)이 있죠. 토발1은 스퀘어가 처음으로 내놓은 대전격투 게임입니다. 

게임잡지에서 정보가 공개될때마다 충격을 줬던 게임인데


드래곤볼 작가가 디자인 했다지만 아줌마 레슬러나 닭 모습의 캐릭터는 파격을 넘어 충격과 공포


 워낙 관계자들 사이에서도 폭망하리라는 회의적인 분위기가 커서였는지 자사의 초 기대작이었던 파이널 판타지 7의 체험판을 끼워 넣습니다. 단순한 체험판일 뿐인데도 게임잡지에서 톱뉴스로 다룰만큼 큰 사건이었죠. 덕분에 토발1은 백만장이 넘는 판매고를 기록합니다. 하지만 게임성 논란에 휩싸이며 '체험판이 본제품이고 본게임은 번들' 이라는 비아냥을 들어야 했습니다. 

 스퀘어는 이후에 후속작인 토발2를 발매하는데 전작과 달리 게임성 측면에서 많은 이들의 호평을 받습니다. 허나 이때는 파이널 판타지 체험판을 끼워주지 않은 덕분인지 비참한 판매량을 기록합니다. 역시 토발1의 엄청났던 판매량은 파판7 체험판 덕분인것이 증명된 셈이죠. 그 이후에도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파판택)에 자사 인기 RPG 로맨싱사가의 후속작 사가 프론티어의 체험판을 끼워팔기 했지만 본게임인 파판택의 인기가 워낙에 높아 사가 프론티어 체험판이 뭍히는 기현상?이 일어나기도 했습니다.

 그 후 스퀘어는 춘 소프트의 이상한 던전 제작자들을 영입하여 초코보의 이상한 던전이라는 게임을 발매합니다. 여기에도 역시 자사의 기대작이었던 제노기어스의 체험판을 끼워팔기 했지만 조금 특별한것은 그 체험판 이외에도 기존에 발매한 대표작들의 세이브파일과 기대되는 신작 출시 홍보 영상까지 집어넣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기존의 체험판 CD와는 다르게 [이상한 데이터 디스크]라는 이름까지 달고 있습니다.

 당시 필자는 이상한 던전 시리즈를 해본적이 없어서 본게임을 기대하진 않습니다. 다만 데이터 디스크에 파판택의 세이브 파일이 수록된다는 것을 알고 어떤 내용일까 매우 궁금해 했던 기억이 납니다. 파판택을 워낙 재미있게 플레이 했었거든요. 하지만 끝내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돈이 없으니 구할 방법이 없어서... 그 내용을 다뤄주는 게임잡지가 없기도 했고 말이죠. 그렇게 2015년이 되었고 위의 내용이 문득 떠올랐습니다. 검색도 해봤으나 데이터 디스크에 대한 내용을 다룬 곳이 없는거 같기도 하여 epsxe 에뮬레이터의 힘을 빌어 이렇게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이상한 데이터 디스크의 구성

스퀘어 로고가 지나고 바로 선택 메뉴가 나옵니다.


오마케 데이터

 파이널 판타지7

 사가 프론티어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

 무사도 블레이드

 토발2

 프론트 미션2

 아인핸더

총 7가지 게임의 세이브 데이터를 메모리 카드에 저장 할 수 있습니다






신작 정보

 패러사이트 이브

 쌍계의

 프론트 미션 얼터너티브

 무사도 블레이드 2

위 게임들의 홍보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제노기어스 체험판














이상의 내용이 이상한 데이터 디스크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다른 항목은 제외하고 필자의 궁금증이 가득했던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의 세이브 파일에 어떤 내용이 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 세이브 데이터


저장한 세이브 데이터를 불러와서 내용을 확인해봅시다.

모든 세이브 파일의 세이브 지점은 첫번째 전투 이후 첫 월드맵 화면 입니다.



1번 데이터 [모든 아이템 50개 + 보유 캐릭터 모든 직업 마스터]

소지금은 1천만. 파티의 구성은 초기상태와 같으나 보유한 캐릭터의 모든 직업이 마스터 상태이며 아이템 또한 50개씩 모두 존재 합니다. 액플 없이는 얻기가 불가능한 겐지 시리즈는 물론이고 심지어 게스트인 딜리터까지 모든 직업 마스터!




2번 데이터 [모든 아이템 50개]

소지금 1천만. 모든 아이템을 50개씩 소지한 상태에서 시작. 1번 데이터와 달리 캐릭터의 어빌리티는 모두 초기상태입니다.




3번 데이터 [보유 캐릭터 모든 직업 마스터]

소지금 1천만. 보유한 캐릭터의 모든 직업이 마스터 상태. 하지만 1번 데이터와 달리 아이템은 초기 상태입니다. 




4번 데이터 [보유 캐릭터들이 몬스터]

이번 데이터부터 구성이 조금 달라집니다. 아군 보유 캐릭터들이 모두 몬스터입니다. 

소지금은 4500. 람자와 딜리터의 어빌리티나 아이템은 초기상태. 언제 시간나면 한번 해보고 싶은 구성이기도 합니다^^;


딥던전에서 등장하는 서펜타리우스나 보스급 적들이 데리고 다니는 알케오, 알테마 데몬까지!

문제는 몬스터들이라 장비로 스피드를 올리지 못한다는점. 몬스터들이 대체적으로 스피드가 낮아서 턴이 늦게 돌아오죠.



5번 데이터 [숨겨진 캐릭터들이 처음부터]

4장이나 되어서야 숨겨진 이벤트로 아군이 되는 캐릭터들-클라우드, 베이오우프, 레제-가 처음부터 함께 합니다.

소지금은 4500. 아이템은 초기 상태이지만 클라우드는 마테리아 블레이드를 들고 있습니다(이거 없으면 리미트기를 못쓰죠).

인간 캐릭터들의 직업 역시 초기상태이며 몬스터 캐릭터들은 기본적으로 마스터 상태(용 레제, 노동8호, 비프로스).




6번 데이터 [사운드 노벨 소지 상태]

주점의 파견임무를 수행하다보면 유물을 발견하게 되고 해당 유물은 브레이브 스토리에서 볼 수 있게 되는데 이 유물중에 △세모 버튼을 눌러 사운드 노벨 플레이가 가능한 유물이 4가지가 있습니다. 이 4가지를 처음부터 보유한 상태로 시작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게임 데이터는 초기상태와 완전 동일 합니다. 소지금 4500. 캐릭터나 아이템 역시 초기상태. 고로 이 세이브 데이터는 유물 노가다 없이 사운드 노벨을 플레이 하기 위한 데이터라고 볼 수 있죠. 필자를 포함해 일본어가 안되는 분에게는 그림의 떡;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