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이야기

PC-FX 완벽 구동을 위한 에뮬레이터 mednafen

반응형





PC-FX

 1994년 차세대 게임기 '세가 새턴', '플레이 스테이션'의 뒤를 이어 발매된 게임기 'PC-FX'. 당시 게임잡지에서 하루가 멀다하고 쏟아지는 차세대 게임기들의 소식을 보며 군침만 흘리던 저는 PC-FX의 동시발매 소프트였던 '배틀 히트'의 게임 장면 몇컷을 보며 괜시리 설레였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게임 시장은 이미 2D를 넘어 3D가 대세이던 시절이라 발매 당시부터 밀던 장점인 '애니메이션 특화'는 시대의 흐름을 거스른 단점이 되었고(그 마저도 타기종에 비해 뛰어나지도 않은) PC엔진 시절부터 킬러 타이틀이었던 RPG게임 천외마경은 발매일이 차일 피일 미뤄지더니 결국 타기종인 '세가 새턴'으로 발매 됐습니다. 그나마 가뭄에 콩나듯 나오는 타이틀도 독점 발매가 아니라 타 기종에도 나오는 바람에 '굳이 살 필요가 없는 게임기'가 되어 버려 이래저래 가장 먼저 백기 투항하고 자취를 감춰버립니다. 단종 될때까지 발매된 소프트웨어의 갯수도 62개뿐...


Magic Engine FX

 콘솔계에서도 이렇다할 활약없이 사라진 기종이다 보니 에뮬레이터도 경쟁 기종에 비해 많이 늦은 2000년 후반에야 등장하게 됩니다. 그 이름은 Magic Engine(PC엔진 에뮬레이터)과 Magic Engine FX(PC-FX에뮬레이터). 외국의 사이트(http://www.magicengine.com/)에서 유료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사이트에서 무료 데모버전을 받을 수 있는데 실행후 5분이 지나면 자동적으로 종료되어 버립니다. 그렇게 맛만 보여주고 유료 구입하게끔 하려 한듯 한데 유능한 크래커님(..) 들에 의해 5분 시간제한이 해제된 버전이 구글검색 한번에 쉽게 찾을만큼 여기저기 풀려버리고 그것에 제작자가 충격을 먹은건지 유료 구입자가 없어서 인지 모르겠으나 2008년 이후로 업데이트가 없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외국 에뮬 위키에서도 구동률을 Low로 평가하고 있을만큼 Magic Engine FX의 구동률은 실기기에 비해 많이 못미친다는 점입니다. PC-FX로 발매된 '데어 랑그릿사 FX'를 Magic Engine FX로 실행해 보았으나 위 사진과 같이 실기기에 근접도 못한 화면을 보여줍니다. 미션 브리핑 화면의 아랫부분이 깨져서 아무것도 표시되고 있지 않으며 전투 화면에서 커맨드 창의 반투명 색감은 슈퍼패미컴용 데어 랑그릿사의 그것과는 다르게 이질적으로 보입니다. 이렇듯 업데이트가 절실하지만 중단되어 더더욱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그저 PC-FX 소프트를 PC에서 실행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해 감사해야 할지도...


Mednafen

 Magic Engine FX가 게임 진행이 불가능한 정도는 아니지만 구동률에 뭔가 아쉬운 점이 있다보니 다른 PC-FX 에뮬은 없는지 구글검색에 들어갔고 두개의 글을 발견합니다.

1. [게임플래닛-에뮬크래쉬]의 LiTaNia 님의 글

2. infantry0 님의 티스토리 블로그

그렇게 알아낸 에뮬의 이름은 mednafen입니다(설치법과 사용법은 infantry0님의 블로그에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PC-FX 이외에도 많은 기종을 지원하는 에뮬레이터이기도 하고 Windows 버전 이외에 리눅스 버전이나 콘솔기기 홈브류 버전등 다양한 기기에서 사용가능 합니다(Magic Engine FX와는 달리 '무료'). 외국 에뮬 위키에서 mednafen의 PC-FX 구동률을 Mid-High로 평가하고 있어서 과연 Magic Engine FX에서 이상하게 나온 부분들이 제대로 표현될지 조마조마 해가며 데어 랑그릿사 FX를 구동했습니다. 결과는 굿~!


제대로 나오는 미션브리핑 화면과 지도의 입체효과. 색감과 상하좌우 2픽셀정도의 화면이 제대로 표현


 미션 브리핑 화면 하단의 글자들과 캐릭터들이 모두 제대로 표시되고 위쪽 맵의 입체효과까지 있었다는걸 알게 해줍니다. 전투맵의 커맨드 창 투명도 또한 제대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상하좌우 숨어있던 2픽셀 정도의 화면도 제대로 표현됩니다. Magic Engine FX의 경우 사운드가 빨라졌다 느려졌다 하는 현상도 자주 있었는데 mednafen의 사운드는 들쭉날쭉하지 않고 고정적으로 제대로 나옵니다. 다른 PC-FX 게임은 어떨런지 모르겠으나 데어 랑그릿사 FX의 경우만 보자면 거의 완벽에 가까운 구동률을 보여줬습니다.



 mednafen은 분명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는(적어도 pc-fx 만큼은) 에뮬레이터 임이 확실하지만 에뮬게임을 많이 해보지 못한-설정 만질줄 모르는-분들이 접근하기엔 다소 어려운 에뮬레이터 입니다. 괜히 설정하느라 스트레스 받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Magic Engine FX도 게임 플레이 하는데 지장은 없으니 그쪽을 이용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이 글은 PC-FX의 에뮬레이터가 Magic Engine FX 이외에 mednafen이라는 것도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작성 되었지만 PC-FX가 워낙 마이너한 게임기이다 보니(오죽하면 티스토리 주소 pcfx.tistory.com 도 선점한 사람이 없어서 제가 얻었을까요) 읽게 되실 분들이 몇분이나 될지 모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