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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이야기

반달하츠 - 잊혀진 고대 문명 (세가새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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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log.naver.com/plst0809/220243475704

 

세가새턴용 반달하츠를 해본 소감

     SS10. Raymax 재생하기 바로보기가 지원되지 않는 파일입니다. 클릭하여 팝업창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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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트는 제가 네이버 블로그에 작성한 것을 약간 수정하여 티스토리 블로그로 옮겨온 글 입니다.

반달하츠는 코나미에서 제작하여 플레이스테이션으로 1996년에 발매한 게임입니다.

당시 PS1은 세가새턴(SS)과 피터지는 경쟁을 하고 있었고

SS는 랑그릿사3 라는 SRPG 킬러 타이틀이 있었던 반면

SRPG가 가뭄이었던 PS1에 단비와 같았던 게임이었습니다.

 

이후 스퀘어가 PS1에 합류하며 파이널판타지 7을 발표하면서

사실상 PS1으로 기세가 많이 기울어지긴 했습니다만

팬들은 독점작의 타기종 이식 소식에 대해 굉장히 민감하게 반응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시 콘솔계에선

PS1으로 먼저 발매된 게임에 각종 추가요소를 더해

SS로 이식을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바이오 하자드1(용병모드 추가)

악마성 드라큐라(마리아 추가)

랑그릿사 1&2(시나리오 분기 추가)

...

 

추가요소가 있으니 SS 버전이 완전판 아니냐?

마냥 그렇지가 않습니다.

2D성능은 뛰어났지만 3D 성능이 모자랐던 SS여서

추가요소가 있음에도 PS1의 원판과 비교하여 나빠진 부분들이 존재하기에

SS버전을 완전판이라고 하기엔 무리가 있었습니다.

 

반달하츠도 예외는 아니어서 PS1으로 발매된 이후 SS로 몇가지 요소를 추가하여 이식되었지만

플러스 요소에 비해 마이너스 요소가 너무 많았기에

누가 반달하츠를 플레이 한다고 했을때 선뜻 SS버전을 하라고 추천하기가 꺼려질 정도.

 

그러면 이제부터 PS1버전 대비 SS버전의 바뀐점을 짚어보겠습니다.

 

1. 괴랄한 오프닝 동영상

 오프닝 동영상이 추가 되었습니다. 반달하츠를 손에 넣은 기사가 검의 혼에 이끌려 살육을 일삼다가 오로이 호수에 반달하츠를 봉인하고 물속에서 죽음을 맞이 하는 내용. 뭔가 진중한 분위기여야 될거 같은데 영상의 퀄리티가 너무 떨어져서 보고 있으면 웃음만 나옵니다. 그래서 '괴랄한'을 덧붙였습니다. 차라리 PS1버전에서 쓰였던 정지영상같은 방식으로 만들었으면 어땠을까 싶습니다.

 

2. 로딩화면이 캐릭터 일러스트로

 now loading 글자만 나오던 로딩화면에 각 캐릭터의 일러스트가 나옵니다. 기존에 쓰이던 일러스트는 아니고 새로운 원화가가 재해석을 하며 그린듯한 일러스트입니다. 그런데 일러스트의 느낌이 여성향 순정만화 스타일이어서 개인적으론 그다지 끌리지 않는게 사실입니다. 머리스타일을 제외하면 어떤 캐릭터인지 알아보기 힘들 정도라 더더욱

 

3. 해상도가 낮아진 듯한 그래픽

 첫 미션에 돌입하여 맵화면을 보자마자 느낀것인데 해상도가 많이 줄어든듯한 느낌이 강하게 듭니다. 기존 PS1 버전은  ZOOM설정을 원거리로 할때 유닛 분간이 조금 힘든경우가 있었는데 SS 버전은 ZOOM설정이 중거리인데도 유닛 분간이 약간 힘듭니다. 근거리로 해야 PS1 버전의 중거리 느낌이 납니다. 전투맵이 3D이다보니 SS 처리능력 한계상 어쩔 수 없는 현상인듯 합니다.

 

4. 인터페이스에서 삭제된 부분들

 성능 저하를 염려한것인지 드문드문 PS1버전에 비해 삭제된 부분이 보입니다.

가장 큰 단점은 샵이나 스테이터스에서 장비들이 이름만 표시되고 그래픽 표시가 삭제된 부분입니다. 맵의 보물 상자를 열거나 탐색하여 아이템을 발견할때는 그래픽이 표시되는데 반해 정비창에서는 그래픽이 표시가 안되고 글자만 표시가 되니 일본어를 모르는 사람이라면 이게 어떤 장비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외에 각종 이벤트신에서 말풍선의 꼬리 부분이 없어진 것, 메뉴창 이동시 동적으로 움직이는 효과 삭제, 미션 완료 후 군자금이 표시될때 맵이 사라지는 점, 로딩이 없던 부분에 추가된 로딩 등등 완전판이라는 이름을 붙이기에 너무 아쉬운 부분들이 많습니다.

 

5. 일부 효과 추가

 단점만 나열한거 같은데 좋아진 점도 있습니다. 일부 마법과 이벤트씬에서 효과가 추가됐습니다. 큐어 마법이나 반달하츠 봉인해제, 돌프가 재정의 불꽃을 폭주시키는 씬 등등 맵 뒤에 보이는 패턴에도 뒤틀림 효과가 추가되어 분위기를 더욱 고조되게 만듭니다. 아슈가 폭주 후 에리나를 베어버리는 이벤트에선 에리나가 그 공격을 방어해냅니다 ^^;

 

6. 트로아의 시련에서 경험치 취득 불가

 PS1버전에서는 트로아의 시련에서 회복 및 보조마법으로 경험치를 얻을 수 있었지만 SS버전에서는 모두 없어졌습니다. 회복계열 마법으로도 전혀 경험치를 얻을 수가 없습니다. 그런걸 보면 PS1버전에서 경험치 얻어지던 것은 의도치 않은 버그였던 모양입니다.

 

7. 캐릭터 고유 마법 추가

 PS1버전은 직업이 같으면 쓰는 마법이 똑같았지만 SS버전에서는 같은 직업이라도 캐릭터 마다 얻는 마법이 약간씩 다릅니다. 같은 메시아여도 홀크스는 홀리프레셔를 얻지 못하며 세리아는 라이트닝숏을 얻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캐릭터당 최대 마법 갯수가 9개인데 새로운 마법이 캐릭터별로 1개씩이 추가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 덕택에 기존 마법 중 한가지를 배우지 못하게 됩니다. 새로 추가된 마법은 모두 27레벨에 얻을 수 있으며 궁극기의 개념이라 그런지 MP소비가 극심합니다.

 

8. 밸런스 조정

 돌프의 최종 변신 형태인 다크엔젤이 PS1버전에서 너무 약해서 그런건지 SS버전에서는 능력치가 대폭 상승하여 반달리안과 동급 수준이 되었습니다. 전,측면의 물리공격을 대부분 막아내고 물리 방어력도 많이 올라가서 더이상 샌드백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다굴에는 장사가 없죠 :)

 

9. 괴랄한 엔딩 동영상

 괴랄한 엔딩이 추가되었습니다. PS1버전 엔딩은 뭔가 여운을 남겼었다면 SS버전에선 여운따위는 없게끔 쐐기를 박아줍니다. 역시 '괴랄한'을 붙인 이유는 추가된 오프닝과 마찬가지로 퀄리티가 너무 떨어져서 웃음만 나오기 때문입니다.

 

10. 추가된 10개의 미션

 SS버전 반달하츠를 하게된 계기이기도 합니다. 엔딩이후에 10개의 미션을 수행하게 됩니다. 이때 세이브를 하면 7장으로 표시가 되며 미션마다 참가하는 캐릭터는 고정되어 있습니다. 정비는 가능하지만 상점을 이용할 수 없고 트로아의 시련과 같이 적 유닛은 아군 평균 레벨에 맞춰지며 경험치를 전혀 얻을 수 없어서 아쉽습니다. 그리고 맵의 BGM이 기존에 있던 것들이 아닌 새로운 BGM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7장 시작 프롤로그

アッシュとその仲間達を 否応なくその渦中へ引きずりこんだ長く苦しい運命の戦いは終わった
앗슈와 그 동료들을 꼼짝없이 그 와중에 끌던 길고 고통스러운 운명의 싸움은 끝났다
だがドルフガモをはじめとする召喚師達が異界より呼び寄せたモンスター達そして旧帝国の兵士の残党達は国土を徘徊し罪無き人々を傷つけ略奪をはたらく暴徒と化していた
하지만 돌프 가모를 비롯한 소환사들이 이계에서 불러들인 몬스터들 그리고 옛 제국의 병사의 잔당들은 국토를 배회하며 죄 없는 사람들을 해치고 약탈을 하는 폭도로 변했다
イシュタリアにかつての安寧秩序を取り戻すべくアッシュ達は今再び剣を取り敢然と立ち上がった
이슈타리아의 안정과 질서를 되찾고 싶은 앗슈일행은 다시 검을 들고 과감히 일어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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